개념에서 출발하여, 삶의 즐거움을 느끼는 생활을 사람과 자연 속에서 자연스럽게 살아가는 일상적 삶의 공간을 만들고자 한다.
공동육아는 육아의 문제를 부모뿐만 아니라 이웃, 지역사회, 국가가 공동으로 책임지고 함께 키우고자하는 ‘사회적 육아’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운동의 일환이다(신순혜
육아교육에 대한 공동책임 의식을 갖는 사회 문화적 맥락 속에서 교육의 3요소인 유아. 교사. 부모간의 협동, 사회적 관계 형성, 의사소통을 강조하는 상호 관계
① 교실환경의 조직과 구조적 특징
레지오 에밀리아 유치원의 교실은 미국, 일본, 캐나다 등의 유치원교실과는 차이가 난다. 그것은 먼저
‘생태주의’(ecologism)는 심각한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인간 중심적 사고를 함의하고 있는 ‘환경’이라는 말 대신에 인간을 자연의 일부로 보려는 ‘생태계’라는 말을 사용하면서부터 등장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본래 생태학은 1886년 생물학자인 헤켈(Ernst Haeckel
교육·홍보 프로그램이 병행되어야 한다.
대부분의 계획공동체 마을에서는 주민이 자신의 생활공간과 마을의 주거환경을 계획하고 참여하는 것이 특징적인 요소이다. 실제로 마을을 구성하는 가운데 주민들이 자주 모이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많은 시간을 공유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공동체 의식이
교육과정으로, 연령 차이가 있는 영유아를 보육하는 프로그램이다. 1980년대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동일 연령 집단 구성의 단점과 혼합 연령 집단구성의 장점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으며, 현재는 몬테소리 유치원, 영국의 유아학교, 독일의 상황중심 유치원, 미국의 개방 교육, 한국의 공동육아
선조들에게 물려받은 공동체 의식의 유산이라는 점도 독특하게 흥미롭다. 공동육아의 ‘공동’과 일과 놀이를 삶으로 연결한 점이 그러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 지역 인근에 있는 공동육아사례를 찾아 두레 전통이 어떻게 계승되고 있는지 살펴보고, 그 사례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해 보겠다.
공동체적 특성을 보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이후 '성미산 생태마을 만들기'를 통하여 이러한 가치관을 체계화하였다. 성미산 마을의 공동체적 움직임은 1994년에 만들어진 한국 최초의 공동육아 협동 조합 '우리 어린이집'으로부터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이후 '성미산 지키기 운
사례도 빈번하다. 육아부담으로 인해 30대 여성의 경제활동참여율이 가장 낮다는 통계도 나왔다.
3 ) 다양한 보육서비스 부족
영아보육, 장애아보육, 시간연장형보육, 방과 후 보육, 직장보육 등 맞벌이가족의 요구에 부응하여 자녀양육을 지원하는 다양한 형태의 보육서비스가 부족하고 특히 0~
공동주택을 지어서 아이들과 부모가 모두 행복한 생활을 하고 싶습니다. 현실의 돈 대신 대안화폐를 사용하고 옷방을 만들어 옷은 아무거나 꺼내입고, 밥은 같이 재료를 키우고 요리하며 기름지지 않게 먹고 살고 싶습니다.
육아·교육 어쩌나…이웃사촌 간 '품앗이'로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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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화, 지역 관리 기능의 저하가 나타나, 도심지역 전반의 총체적인 지반 침하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지역 운동의 조건도 변화해갔다. 그 가운데 가장 주목할 만 한 것은 반대, 요구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 상황에 직면하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스스로 주체가 되어 문제를